서류 검토와 현장 방문

제일 먼저 지적도, 토지 이용계획 확인원, 토지 대장, 건축물 대장 등 관련 서류를 면밀히 검토합니다. (상담 시 위의 서류들을 미리 준비해주시면 원활한 상담이 가능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지역과 지구 확인, 건폐율과 용적율을 산정, 지적도상의 진입로 등을 확인하고 직접 현장을 방문하여 전기 인입 가능 여부, 상수도 시설, 공사 차량 진입로 확보 여부, 민원 발생 여부 확인과 오ㆍ우수 관로 점검 등을 자세히 살피고 기록합니다. 이 과정은 약 일주일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기획 설계

서류 검토와 현장 방문 내용을 바탕으로 배치도와 평면도 등 기본적인 설계를 통해 건축의 전반적인 방향을 제시하는 단계입니다. 건축주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이 과정에서는 긴밀한 대화가 아주 중요합니다. 집에 대해 생각하셨던 모든 것들을 이때 예진, 그리고 건축사와 자세하게 상의해주세요.

설계 협의 및 완료

기획 설계 이후 설계 초안을 두고 건축주와 더 자세한 협의를 거쳐 설계도를 수정하고 보완합니다. 설계를 완료하면 인허가에 필요한 서류를 작성합니다.

오랫동안 사용할 건축의 방향을 협의하는 첫 단계이니 만큼 기획 설계, 설계 협의, 설계 완료에 총 1~2개월 정도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건축 사양 협의

상담을 통해 건축주가 평소에 염두에 두었던 건축 마감재를 토지의 주변 환경, 설계도 등을 고려해 건축주와 함께 견적 초안을 작성합니다.

마감재 물량 산출과 시장조사

설계도와 내외부 마감재로 결정된 사양을 바탕으로 물량을 산출하고, 시장 조사를 통하여 건축주가 희망하는 것 중 가장 적합하고 경제적인 자재를 선정합니다.

견적서 작성과 계약

물량 산출과 시장 조사서, 작업 여건 등 수집한 정보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견적서를 작성합니다. 견적서에는 자재의 제조사와 자재의 모델명 등 세부 사항을 모두 기재하며 건축주와 협의를 거쳐 가격과 자재, 공법 등을 확정하고 예산에 맞게 조정합니다. 견적서를 확정하면 공사대금 지급 방법과 특이사항 등을 함께 명기한 후 계약합니다.

보다 저렴하고 질 좋은 마감재를 찾고, 건축주와 더욱 구체적인 협의를 거치는 건축 사양 협의, 견적서 작성 과정은 2~3주 정도의 시간이 걸리며 계약서 작성 기간은 약 일주일이 소요됩니다.

인허가 접수와 완료

설계 도서 완료 후 건축사가 인허가를 접수합니다. 그 후 건축주가 산재 고용 보험 등 각종 공과비를 납부하면 인허가 과정이 완료됩니다.

착공 신고

인허가가 완료되면 착공에 들어가야 하므로, 건축사가 착공 신고서를 접수합니다.

인허가 접수와 착공 신고 과정은 대지일 경우 1주, 농지일 경우 2주, 임야일 경우 한 달 이상의 시간을 잡으셔야 합니다.

현장 관리자 배치

공사에 가장 적합한 현장 책임자를 배치하고 작업을 준비합니다.

공정별 자재와 작업자 투입

공정별로 필요한 자재를 발주하고 일정에 맞추어 작업자를 투입하여 공사를 진행합니다.

준공 체크리스트 작성

작업을 완료한 시점에 건축주와 현장 소장이 함께 예진의 준공 체크리스트 이용해 마무리 작업을 점검합니다.
* 예진의 체크리스트는 각종 문의 닫힘 상태, 내부 마감재의 시공 상태, 외장의 마무리 등 각 부분과 단계를 정확히 시공했는지 꼼꼼이 확인할 수 있는 100여 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준공 청소 및 입주

준공 체크리스트로 각종 사항을 점검한 후 미비한 작업을 보완하고 준공 청소를 실시 합니다. 청소 완료 후 건축주의 일정에 따라 입주합니다.

현장 관리자 배치에서 입주에 이르는 이 과정은 규모, 현장 상황, 시공법에 따라 변동 가능하며 일반적으로 총 8~12주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준공 준비

현장 주변 정리, 난방 필증, 가스 필증, 정화조 필증 등을 받고 이를 건축사 사무실에 보내 준공을 신청합니다. 필증을 받아 준공을 받기까지는 약 1~2주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신속한 A/S

예진은 준공이 완료되면 A/S 신청 방법과 절차를 자세히 설명합니다. 예진의 A/S 보증 기간은 2년으로, 사무실에 A/S를 접수하면 필요한 자재 등을 준비해 3일 이내에 방문하여 처리합니다.